견공과 나의 10가지 약속

2008년 일본에서 제작된 <개와 나의 10가지 약속>은 애견가들의 관심을 모았던 가족 영화입니다. '10가지 약속'에는 개와 주인이 어떻게 교감해야 하는지가 참 잘 표현되어 있죠. 벌써 한 달여나 지난 울집 자두의 첫 생일을 다시 한 번 축하하면서 가만히 떠올려 봅니다.



1. 제 수명은 10년에서 15년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어떤 시간이라도 당신과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은 슬픈 일입니다. 저를 입양하기 전에 꼭 그것을 생각해 주세요.


2. 제가 당신이 바라는 것을 이해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3. 저를 믿어 주세요. 그것만으로 저는 행복합니다.


4. 저를 오랜 시간 혼내거나, 벌로 가두지 말아 주세요. 당신에게는 일이나 취미가 있고, 친구도 있으시겠죠. 하지만, 저에게는 당신밖에 없습니다.


5. 가끔은 저에게 말을 걸어 주세요. 제가 당신의 말뜻을 이해하지 못한다 해도, 제게 말을 건네는 당신의 목소리는 알 수 있습니다.


6. 당신이 저를 함부로 다루고 있지 않은지 가끔씩 생각해 주세요. 저는 당신의 그런 마음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


7. 저를 때리기 전에 생각해 주세요. 제게는 당신을 쉽게 상처 입힐 수 있는 날카로운 이빨과 발톱이 있지만 저는 당신을 결코 물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말입니다.


8. 제 행동을 보고, 고집이 세다, 나쁜 녀석이다, 라고 하기 전에 왜 그랬을까를 먼저 생각해 주세요. 무엇을 잘못 먹은 건 아닌지, 너무 오래 혼자 둔 건 아닌지, 나이가 들어 약해진 건 아닌지...


9. 제가 늙어도 돌봐 주세요. 당신과 함께 나이든 것입니다.


10. 제게 죽음이 다가올 때, 제 곁에서 지켜봐 주세요. 제가 죽어가는 것을 보기 힘들다거나, 제가 없이 어떻게 사냐고는 제발 말하지 말아 주세요. 그리고 그저 잊지만 말아 주세요. 저는 영원히 당신을 사랑한다는 것을...






===東山高臥===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