꿇을 자리 설 자리도 분간 못하는 한심한 대통령





박 부장은 중견 기업의 부장이자 두 아이의 아버지이고 한 여인의 남편이자 두 여인의 형부이며 다섯 조카의 삼촌이자 인터넷 동호회 회장이고 출신 고등학교 동문회 부회장이면서 모대학원 박사과정 학생이기도 하다.

박 부장은 대학원 가서 회사 부장 행세 하질 않고 처제들을 아내 대하듯 하지 않고 회사 가서 동호회 회장 행세를 하진 않는다. 그렇듯 자신에게 부여된 다양한 역할에 따라 앉을 자리 설 자리를 분간하고 산다. 이게 세상 모든 사람들이 매일 살아가는 방식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일국의 대통령이자 소망교회의 장로이며 아버지이고 남편이다. 박 부장과 마찬가지로 이 대통령은 소망교회에 예배를 보러 가서는 대통령의 권위를 내세워서는 안 되듯 대통령의 집무실이 있는 청와대에서 소망교회 장로처럼 행세를 해서는 곤란하다. 이명박은 기독교인들만의 대통령이 아니고 싫든 좋든 5년간은 온 국민의 대통령이기 때문이다.

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호불호의 감정은 정치적 성향에 따라 극명하게 엇갈리기에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에 대한 평가는 언제나 영광과 굴욕이 동반할 수밖에 없다. 정책적으로 욕을 먹는 거야 대통령 자신의 정치적 신념이 있으니 어쩔 도리가 없다지만 정책과 상관없이 대통령이 구설수에 휘말리는 건 저 못난 탓이다.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articleid=2011030500250628019&linkid=20&newssetid=455&from=rank

불교계에선 종교 편향을 넘어 종교 차별적 대통령이란 불만이 팽배해 있다. 일반 국민들의 시선도 다르지 않다. 이명박 정부 출범 초기부터 종교 차별 문제는 늘 구설수에 올랐다. 이를 대통령 자신도 모르진 않았을 터 알면서도 꿇었다면 그는 스스로 절반의 대통령으로 자신의 지위를 격하한 셈이다.

서울시장 재직 당시에도 서울시를 하나님께 봉헌하겠다고 발언한 걸 생각하면 제 버릇 개 줬을까도 싶은데 또 보면 입에서 욕 나오는 것도 어쩔 수 없다. 대단한 뚝심이고 오기다. 욕을 바라는 사람한테는 욕해주는 게 마땅하다. 그러지 않으면 지 잘난 줄 안다. 대통령의 착각은 곧 국민의 불행과 직결된다. 대통령의 잘못된 처신에 대해선 그때그때 욕해주는 게 애국이다.

불도저라고 하면 기개 있는 이미지인데 난 근자에 대한민국 대통령을 보면 전혀 다른 이미지가 떠오른다. 외적이 한반도를 점령한 후 외적의 짱이 ‘내가 곧 하나님이다. 꿇어, 씨밸류마!“라고 호통치는 순간 마누라랑 두 손 부여잡고 촉새처럼 팔라당 무릎 꿇고선 오, 나의 주여! 라고 흐느끼며 온 나라를 외적에게 봉헌하고 영생을 구걸할 것 같은 이미지! 서경석에게서 느꼈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그에게서 또 한 번 느끼게 된다. 목사 한 번, 장로 한 번.

21세기 대한민국 국민들의 가장 큰 불행이라면 ‘민심이 천심이 아니고 목사의 말이 천심’이란 신념을 지닌 지각없는 대통령을 제 손들로 뽑았다는 거다. 난 이명박 대통령의 삽질이 남은 임기 동안에도 끝없이 반복됐으면 좋겠다. 당할 때 오지게 당해봐야 그 경험이 약이 되지 거지 어설프게 당하고 말면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되는 법이다. 임기가 끝나기 전 온 국민을 한 방에 보내줄 가카의 마지막 멘트를 떠올리면 벌써부터 온 몸이 짜릿해진다.

“오, 주님! 제가 대한민국의 짱, 이명박 장로입니다. 청와대를 나서기 전, 왕의 왕 주의 주 하나님께 대한민국을 봉헌하겠사옵나이다. 할렐루야!”

쑤발, 하나님도 한 번 속지 두 번씩이나 속긋나. 뚜힛.


===東山高臥===


서경석 목사의 개그 콘서트 2011


모 낚시 사이트에 어느 유저가 ‘국산품을 애용합시다’라는 다소 민감한 타이틀로 글 한 편을 올렸다. 내용인즉슨, 1.왜들 그리 비싼 일산 낚싯대를 선호하는가 2.국산도 일산 못지않게 허벌나게 좋다 3.낚싯대는 다 거기서 거기니까 국산품을 애용하자라는 논지였다. 짧지만 확신에 찬 주장이 듣기에 따라선 뭇꾼들에 대한 질책으로 들릴 정도였다.

예상대로 강한 반발과 격한 논쟁을 불렀다. 낚시를 모르는 사람들의 눈엔 논쟁거리나 되겠나 싶겠지만 낚시인들 사이에선 늘 부대끼는 문제다. 이승엽 선수가 배트를 고를 때 10g의 무게를 놓고 고민하듯 꾼들도 낚싯대를 선택할 땐 장고에 장고를 거듭한다. 유희성 소비재에 대한 선택은 기호와 전문성에 따라 개인들 간의 차별성이 분명 존재하고 선택에 따른 지불용의도 저마다 다른 것이다.

그런 분간도 없이 ‘낚싯대는 다 거기서 거기니까 국산품을 애용합시다!’라며 막연히 애국심에 호소하는 식의 주장은 대단히 무모하고 경우도 없어 보인다. 설익은 주장이 꽤 성급하다 싶었다. 아니나 다를까 채 계절이 바뀌기도 전에 무슨 계기가 있었는지 그 역시 일산 낚싯대에 큰 관심을 보이더니 급기야 자신의 국산품 애용 주장을 겸연쩍게 철회하고는 뒤질새라 일산 매니아가 되더라. 세상 모든 남자를 경멸하면서 독신을 고집하던 노처녀가 늦바람난 꼴이다.

이런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은 일천한 지식과 경험에 따른 성급한 예단이나 자신의 신념에 대한 지나친 확신으로부터 야기된다.


지금부터의 얘기는 그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과 관련된 거다. 우리는 흔히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을 위선자라고 한다. 성경에서는 바리새인들을 자신들의 신앙을 공개적으로 자랑하기 위해 경건한 체하는 위선자들로 묘사하고 있다. 2011년 대한민국에 그런 바리새인 같이 위선을 떠는 목회자 한 사람을 목도한다. 서경석 목사!(이하 ‘서씨’로 통칭)

기독교사회책임 공동대표이던 서씨는 그의 지지자들과 함께 2008년 6월 광우병 범국민 촛불 집회에 대한 반대 시위를 지속적으로 벌이면서 촛불집회에 대한 많은 비판적 언사를 쏟아낸 바 있다.

“촛불의 진정성이 점점 퇴색되고 있고 과격하게 정권퇴진까지 바라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 대통령의 시행착오로 인한 시민들의 분노는 이해하지만 계속 이런 식으로 의사전달을 하는 것은 국익에 도움이 안 된다

“광우병 위험에 대한 국민의 불안이 아무리 크다 하더라도, 수도 서울의 중심부에서 불법집회가 장기간 방치되어 법치가 부정되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일

“불법 시위를 공권력으로 제압하는 것을 마치 경찰이 잘못한 것처럼 보도하는 일부 언론의 태도는 대단히 잘못됐다. 제아무리 옳더라도 불법폭력 시위를 해서는 안 된다

서씨는 촛불시위는 법치를 무너뜨리고 국민경제를 어렵게 한다며 시위 근절과 ‘시국 안정’을 목청 높여 부르짖었다. 이 때만 해도 이명박 정부 출범 초기였으니 서씨 개인적으론 자~알 하면 한 자리 얻어 걸릴 수도 있겠다는 속셈이 있었는지는 아무도 모를 일이다(건데기 하나 건진 거 없이 이명박 정부의 임기가 끝나가는 작금의 서씨 모습은 굉장히 삐쳐 있는 모습으로 보인다, 내 눈엔).

2009년 1월에 용산 철거민 참사가 터졌을 때도 서씨가 대표자인 ‘기독교사회책임’이란 단체에서 내놓은 성명서에서는, "이번 기회에 과격 시위 근절을 위한 근본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삶의 막다른 골목에 다다른 철거민들을 선동해서 반정부 투쟁을 획책하고 이를 통해 이익을 취해 온 전철연을 더 이상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이번 불행을 이용해서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이들의 비열한 음모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으며 모든 애국세력들이 이들의 기도를 좌절시키기 위해 나서 줄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서씨와 그를 따르는 무리들의 주장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광우병 시위와 용산 시위는 나라를 뒤엎으려는 불순한 세력들의 책동’이라는 거다. 그들의 눈엔 국민건강 자위권이나 생존권의 요구는 지엽적 문제일 뿐이었으며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는 모든 시위와 집회는 나라를 뒤흔드는 불순한 기도로 간주되었다. 그랬던 그들이 ‘시위’에 나섰다고 한다. 자기들 집과 교회가 날아갈 판에 이르러선 마냥 애국자연 할 순 없었던 모양이다. 과격시위 근절을 운운하면서 용산 참사 가족들의 피어린 가슴에 대못을 박던 그들에게도 재개발 문제는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라 자신들의 생존권과 직결된 문제로 대두된 거다.

보수적인 개신교 목사들이 앞서서 재개발정책을 반대하는 이유는 재개발지역 교회들이 보상가를 턱없이 적게 받는데다 ‘세입자’인 임대교회들은 이사비용만 받고 쫓겨나게 되는 상황에 크나큰 불만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서씨가 담임 목사로 있는 '서울조선족교회'는 구로4동에 위치하고 있다. 최근 이 지역은 서울시가 뉴타운 재개발 지역을 발표했던 구로2동의 주변지역으로 집값이 급등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고, 개발이 확산될 전망이라는 소식도 전해진다.

개발지역목회자연대가 지난 10일 밝힌 바에 따르면 전국 재개발지역 1200여 곳에서 전체 교회의 5분의 1에 해당하는 1만2000여 교회가 문을 닫았다고 한다. 또한 신도시 지역의 경우 김포한강지구의 교회 74개 중 2개, 인천 뉴타운 루원시티 68개 중 3개만 남았다고 이들은 전했다.

사정이 이런 만치 2009년 5월경부터 약 1년 반 이상을 서씨와 재개발지역 목사들은 재개발 반대 집회를 지속적으로 벌여왔다.

바로 얼마 전 2011년 2월 24일 서울광장에서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등 보수성향의 종교 단체 내의 재개발 특별대책위원회와 시민단체의 주최로 ‘재개발문제 해결을 위한 시국대회 및 국민운동’ 집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서씨는 "개발 이익만으로 신도시를 건설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정부는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 참패 원인이 재개발 정책인 것임을 모르고 있는 듯하다. 현재의 재개발 정책을 바꾸지 않을 경우 내년 총선, 그리고 이후 대선에서 보자. 국민들의 매운 맛을 보게 될 것이다."라며 정부에 대한 협박(경고?)도 서슴지 않았다.

서씨는 또 정부의 뉴타운 정책을 비판하면서 “없는 서민들의 재산을 빼앗아 가진자들의 뱃속을 채우는 이명박 정부의 뉴타운 정책은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날 집회에 참석한 권영자씨는 한나라당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오세훈 서울시장의 조직특보로 일한 것을 밝히며 “정부가 무분별하게 뉴타운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그 시절에는 몰랐는데 지금에 와서 보니 이명박과 오세훈이 시민들을 다 죽인다”고 말했다.

위 발언들만 놓고 보면 그간 이들이 그토록 반정부 불순 세력이라 비난해 마지않던 광우병 촛불 시위자들이나 용산 철거민들과 하등 다름없어 뵌다. 그야말로 내가 하면 로맨스요 남이 하면 불륜이란 말이 실감나는 대목이다. 세상 참 웃긴다. 국산 낚싯대로 애국하자더니 한 계절도 넘기 전에 일산 낚싯대에 넋이 빠진 풋내기 꾼의 모습이 연상된다. 그러게 설익은 경험으로 사안을 섣불리 재단하거나 자기일 아니라고 조뎅이를 함부로 놀리다간 무한 쪽팔림만 남는 거다.

한편, 서씨는 자신이 비판했던 용산 참사에 관해서도 언급하면서 "용산 참사를 접하고 굉장한 반성을 했다. 세상에 이런 일이 있구나를 깨달았다"고 한다. 2년 전 용산 참사 당시 서씨가 공동대표로 있는 기독교사회책임이 발표한 성명서 내용을 그는 과연 기억이나 하는 걸까. 참으로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이다, 바리새인아, 위선자여!

이명박의 서울시장 재직시 ‘뉴타운’으로 시작되어 오세훈 서울시장에게까지 넘어온 재개발의 광풍 앞에선 보수와 진보의 경계도 사라지고 오직 자신의 손익과 관련된 이해관계만이 지고의 가치가 된 듯하다. 나는 이들이 자신들의 사활이 걸린 생존권 앞에서 과연 얼마나 법치나 사회기강, 시국안정을 염려하면서 과격시위를 자제할 수 있을지 그리고 이들이 생각하는 과격시위의 선은 어디까지일지 자못 궁금해진다.

서씨에게 부디 당부하노니, 비오는 날 길거리에 자빠져 먼지가 폴폴 날 때까지 뒹구는 거야 누가 뭐라겠냐마는 그 위선의 주뎅이에 용산 철거민들의 ‘용’자도 거론하지 말라. 아울러 구원받은 목사 니들 몸에 불 지르는 거야 하나님도 기뻐할 일이지만 니들 믿고 따라 댕기다가 되는 일 하나 없어 절망한 철거민들의 애꿎은 희생만은 절대로 일어나질 않도록 니들 좋아하는 새벽기도 때마다 하나님께 빌고, 빌고, 빌고, 또 빌고, 빌고, 또 빌길 바란다. 니들은 참 심각한 것 같은데 니들 하는 짓거릴 보면 난 와 이리 우습노, 헤~~~


===東山高臥===

이숙정 의원 제명을 반대한 민주당 성남시의원들의 찔러보기?

속어로는 ‘사람 한 번 찔러 본다’ 그러죠. 의중을 떠보는 행위 말입니다. 성남시 민주당 시의원들의 행태가 딱 그런 모습입니다.

이숙정 알죠? 이제는 그 악명 높은 이름을 모를 국민은 없을 겁니다. 제 이름 몰라준다며 판교주민센터 하급 노동자에게 패악을 부리다가 망신살 뻗힌 성남시 민주노동당 의원! 의원 나으리님의 명이 참 질기기도 하군요. 갸름하더니 뺨 속에 제법 두터운 속살을 숨겨뒀나 봅니다. 보통 사람 같음 그 정도 창피를 겪으면 자진사퇴를 넘어 두문불출하고 잠시 속세를 등져 동안거에 들기도 하겠건만...정치판의 사람들이 두텁긴 하죠. 두텁지 않으면 뻔뻔스러워야 하는 선거유세조차 감당이 안 되었을 테니까요.

여성 아나운서 비하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던 한나라당 강용석인가 뭐시긴가도 아직 국회의원 자리를 지키고 있다죠. 지난 달 검찰로부터 징역2년 구형을 받고도 아직도 뭉개는 걸 보면 본인은 대법원 판결까지 꿋꿋이 밀고 갈 요량인가 봅니다. 정치질이 직업인데 스스로 밥숟갈을 내려놓는 자진사퇴가 쉽진 않겠죠. 그치들이야 그 판을 떠나면 룸펜일 뿐인데 양심과 정의가 밥줄을 우선할 순 없을 겁니다. 내가 그 입장이라도 어떤 처신을 할지 단칼에 장담할 순 없겠습니다. 강용석과 이숙정이가 뻔스럽게 자릴 뭉개고 있는 그 심보를 이해합니다, 암만.

허나, 민주당의 태도는 도저히 이해불가입니다. 성남시의회가 25일 제176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무소속(민노당에선 이미 짤렸죠) 이숙정 의원에 대한 제명 안건을 상정하고 표결에 붙인 결과,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의 비협조로 부결됐다고 합니다. 민주당 의원 15명 가운데 2명만 찬성표를 던지고 나머지는 기권하거나 반대표를 던졌다고 하니 기가 찰 노릇입니다. 같은 밥그릇을 나눈 동병상련의 심정일까요 아니면 자신들도 저지를 지 모를 미래의 사고에 대한 보험성 처신일까요. 것도 아니면 국민들을 바보로 알고 한 번 콕 찔러보는 것일까요.

민주당은 살짝 찔러본 걸로 생각하고 싶겠지만 국민들은 믿는 도끼에 발등이라도 찍힌 것 같은 엄청난 배반의 고통을 느껴야만 했습니다. 동료 의원의 권위의식과 성희롱, 부정부패 사고가 터졌을 때 '동병상련의 情'은 아무래도 민주당보단 한나라당이 가까울 거라 생각했다가 뒷통수를 된통 얻어 맞은 겁니다. 국민들이 분기탱천하여 4월 보선을 앞두고 '민주당 개쌔!'를 외치니까 이제서야 아이고 시발 너무 세게, 아니 잘못 찔렀다 싶으신가요?

거 어째, 정치하는 작자들의 감각은 만날 그리 곰발바닥입니까! 주야장천 입만 열면 ‘국민들의 눈높이’를 외쳐대는 작자들이 이숙정에 대한 국민감정이 어떤 건지 아직도 모른다면 민주당은 개쌔가 맞습니다. 개쌔끼들은 사람의 속을 헤아리지 못합니다. 개쌔끼들은 오나 가나 앉으나 서나 눈이 오나 비가 오나 바람이 불어도 제 밥그릇에 사료 걱정뿐인 겁니다. 주인과 눈을 맞춰도 ‘밥 안 주나’ 이것만 고민합니다. 표를 가진 국민들을 주인으로 섬기며 두 발이 네 발이 되도록 봉사하겠다더니 봉사는 커녕 밥그릇이나 탐하는 네 발 달린 개쌔끼가 되어버린 건가요.

민주당 개쌔님, 참 괜찮았던 대통령을 바위에서 떠밀고 이명박 같은 깜도 못되는 사람도 대통령으로 만들어주는 변덕 심한 국민들이라서 업수이 여기는 겁니까. 조삼모사로 원숭이 다루듯 요리조리 찔러봐서 울면 젖 주고 아니면 말고 할 요량이었습니까. 변덕도 심하고 망각도 잘하는 국민들이라서 은근슬쩍 넘어가면 그 뿐이라 생각하셨겠지요, 민주당 개쌔님?

천날 만날 소 잃고 외양간만 고치다가 새천년 다 보내실래요? 국민들이 잡아다준 소도둑조차 방면하고 외양간을 제대로 고치는 것도 아니고 고치는 시늉만 내고 있으니 민주당 개쌔님 소릴 듣는 겁니다. ‘그 놈이 그 놈’이란 정치 혐오를 앞장서 불러일으키면서도 새세대들에게 투표장으로 발걸음을 독려하는 걸 도둑놈 심뽀라고 합니다. 표 도둑놈 씸뽀!

성남시 의회 민주당 개쌔님들, 이제 한 번 찔러봤으니 국민의 눈높이가 무엇인지 잘 아셨으리라 봅니다. 잦은 방귀는 똥을 부른다 했습니다. 찔러보기를 자주 하다 보면 제 배에 칼 들 날도 있을 겁니다. 이숙정이 바로 그 꼴 난 거고 민주당 개쌔님들이라고 그 꼴 나지 않을 거라 장담하시면 곤란합니다.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은 간혹 미친개에 물려 낭패를 볼 수도 있겠지만 국민 전부는 바로 미친개들을 몽둥이로 후려칠 수도 있는 주인임을 성남시의회 민주당 개쌔님들은 꼭 명심해 주셨으면 합니다. 거친 어휘는 그나마 남은 애정의 표현이거니 하고 절치부심들 하시길...


===東山高臥===